의식이란 무엇인가?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인간의 의식이 무엇인지 질문해왔다. 하지만 의식이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 것인지, 그리고 나 자신을 어떻게 인지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명쾌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실 우리가 말하는 의식이라는 것은 의식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감정, 자의식, 자유의지, 무의식 등 여러가지 개념이 혼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잡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이 책은 의식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개념부터 시작해서, 의식이 발생하는 구조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의식이 정확하게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의식을 만드는 구조가 우리 뇌에서 어떻게 생겼으며 의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의 신경외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정문영이다.
차의과학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충북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신경외과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위기능신경외과라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뇌 기능이상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신경학적인 질환을 수술 혹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파킨슨병, 근긴장이상증, 진전증과 같은 이상운동질환 뿐만 아니라,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만성두통, 삼차신경통, 만성요통과 같은 만성난치성 통증에 대한 치료도 시행하고 있다.
현재 대한신경외과학회지 편집위원회 위원, 대한신경외과학회 교육수련위원회 위원, 대한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정책이사, 대한신경통증학회 상임이사, 대한말초신경외과학회 상임이사, 근로복지공단 자문위원 및 질병판정위원회 위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